아침에 얼굴이 자주 붓는 흔한 이유

자기 전날에 야식이나 라면 먹으면 다음날 어김없이 퉁퉁 부어 있는 얼굴을 보고 당황하신 적인 한두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물론 야식이나 라면을 먹고 자면 얼굴이 붓는 것을 당연하게 알고도 먹을 수 밖에 없는 그 매력때문이죠. 하지만 중요한 약속이나 출근을 앞두고 눈두덩이가 부어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끔찍하지 않을까요?
사실 아침 붓기는 단순한 외모 문제가 아닌 생활습관이나 몸속 균혀읃ㄹ이 무너졌다는 신호일 수가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침마다 얼굴이 붓는 원인들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침 얼굴 붓기 흔한 원인

1. 나트륨 과다 섭취

전날에 먹은 라면이나 찌개처럼 짠 음식들을 먹을 때면 유독 붓기가 심하게 나타난답니다. 이 음식들에 들어 있는 나트륨은 체내 수분을 붙잡아두는 성질일 있어 몸속 염분 이 많아지게 되면 수분이 몸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얼굴, 손, 발 등으로 고이게 되어 붓는 거랍니다.

2. 수분 대사 불균형

평소에 물을 많이 먹는데도 불구하고 아침에 얼굴이 붓는 경우라면 체내에 수분을 원할하게 배출하지 못하는 상태일 수도 있답니다. 바로 신장의 문제인데 신장이 수분과 나트륨을 조절하지 못하게 되면 얼굴 붓기가 반복되게 되는 것이죠.

3. 수면 자세의 영향

평소 수면 습관도 붓기에 관여를 하는데 엎드려 자거나 한쪽으롬나 자는 습관들도 아침 붓기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머리보다 얼굴이 낮은 쪽에 위치하게 되면 중력의 영향으로 혈액과 수분이 얼굴로 몰리게 되어 눈두덩이와 볼이 붓게 되는 것이죠.


아침 붓기 악화 시키는 습관

1. 늦은 밤 간식과 음주

솔직히 말해서 야식과 술은 포기하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붓기 완화를 위해서는 절제를 해야 하는데 이러한 것들은 수분 대사를 방해하기 때문 이랍니다. 알코올은 탈수를 유발하게 되는데 동시에 혈관을 확장시켜 체액이 한 곳으로 몰리게 만든답니다. 그래서 술 먹은 다음날은 어김없이 살이 오른 것처럼 퉁퉁해져 얼굴 붓기가 심해지는 것이죠.

2. 수면 부족

잠이 부족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일종인 코르티솔이라는 성분이 증가하게 되어 체내 수분과 염분 조이 무너지게 되어 다음날이면 어김없이 얼굴이 붓게 되는 것입니다.

3. 운동 부족

직장에 따라서 붓는 정도가 달라질 수 있는데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시는 분들 같이 평소 활동량이 적으신 분들은 신체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얼굴 붓기가 잘 생기는 편입니다. 혈액과 림프 순환이 막히면 노폐물들일 쌓이게 되고, 이는 곧바로 부종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아침 붓기 완화 관리법

1. 간단한 마사지와 스트레칭

아침에 일어나 세안을 한 뒤에 턱 선과 귀밑 쪽을 따라서 부드럽게 마사지하게 되면 림프 순환이 촉진돼 붓기가 좀 더 빠르게 빠지게 된답니다. 기상 직후에도 가벼운 목과 어깨 스트레칭도 전신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니 해보시기 바랍니다.

2. 붓기 예방 식습관

평소에 짠 음식들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라면, 그 양을 줄여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바나나, 자몽, 오이 같은 과일과 채소를 드시면 좀더 효과적으로 붓기 관리를 하실 수 있답니다.

3. 수분 섭취 조절

자기 전에 드시는 과도한 음료, 물은 아침 붓기를 악화 시킬 수가 있답니다. 밤에는 적당히 물을 드시고 미지근한 물 한잔으로 시작해 보세요. 몸의 수분 순환이 원활해져 한결 개운한 아침을 맞이하실 수 있을 거랍니다.


정리 하며

아침마다 얼굴이 붓는 이유는 단순히 내가 짠 음식을 몽땅 먹었다고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닌 기본적인 식습관, 수분 대사, 수면 습관 등과 같이 복합적인 이유들로 인해 생기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저녁의 식단을 조절하고 올바른 수면 자세와 생활 루틴을 지키는 것만으로 개선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특히 나트륨이 많은 음식들을 줄이고 칼륨 섭취를 늘리거나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으로 대안을 찾아보시는 것이 붓기 관리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다리 붓기 빠르게 빼는 방법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