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티놀 부작용 없이 사용하는 3단계

이미 피부 관리의 끝판왕으로 불리우고 있는 레티놀. 주름 개선부터 시작해 탄력 증진, 색소 침착 완화 등과 같은 뛰어난 효과들로 인해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으며 자주 쓰이고 있답니다. 다만, 따가움, 건조함, 붉은기와 같은 약간의 부작용때문에 망설이는 분들도 간혹 계시기도하죠.

레티놀을 처음 접할 때에는 부작용으로 인해 당혹스러울수도 있겠지만 레티놀을 사용할때에는 다른 화장품들보다 좀더 장기적으로 피부를 적응시켜가야 한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레티놀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보다 안전하면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레티놀 극찬받는 이유

레티놀은 비타민A라는 유도체 성분으로 피부 세포의 턴오버 주기를 정상화 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우리 피부는 보통 28일 주기로 새로운 피부 세포가 올라오게 되는데 나이가 들면 이러한 주기들이 점차 느려지고 줄어들게 되죠. 레티놀은 이러한 주기들을 다시 활성화 시켜 각질을 빠르게 탈락시키고 새로운 피부 세포가 생성되도록 도와준답니다. 쉽게 말하면, 레티놀은 피부 속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 세포를 깨우는 알람과 같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피부결이 점차 매끄러워지고 잔주름이 옅어지며, 피부 톤들이 균일해지는 효과를 얻는 것이랍니다.


초보자 레티놀 사용법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당황하는게 부작용 때문입니다. 그래서 처음 사용할땐 피부가 레티놀에 놀라지 않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샌드위치 기법이 있습니다. 이는 보습제를 먼저 바른 뒤에 레티놀을 바르고 다시 보습제로 마무리하는 과정이죠.

1단계: 수분 베이스 깔기

레티놀을 바르기 전에 세안을 하고 피부가 마른 뒤에 평소에 사용하던 보습력이 짱짱한 로션이나 크림을 먼저 얇게 발라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2단계: 레티놀 바르기

보습제가 어느 정도 흡수되었다고 생각되었을쯤 , 쌀알만큼 소량의 레티놀을 얼굴 전체에 얇게 펴바른답니다. 특히 눈가나 입가처럼 피부가 얇고 민감한 부위에는 피하거나 극 소량으로 펴발라줘야 합니다. 일반 크림처럼 듬뿍듬뿍 바르면 안되요.

3단계: 보습제로 마무리

레티놀을 바른 뒤에는 피부가 약간 건조해짐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다시 한번 보습 크림을 피부에 덧발라 진정시켜주면 수분 손실을 막아줄 수 있게 되죠.


레티놀 사용시 ‘1-2-3’ 규칙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매일 사용하게 된다면 피부가 심한 자극에 놀랄 수도 있기 때문에 피부가 서서히 적응할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주차사용 횟수사용법
1~2주차주 1회 (목요일 저녁)샌드위치 기법으로 소량 사용, 피부 반응 관찰
3~4주차주 2회 (예: 화/금 저녁)사용 횟수 늘려보기, 자극 심하면 주 1회로 복귀
5주차 이후주 3회~격일피부 상태에 따라 점차 사용 횟수 늘리기


절대 하지 말아야할 규칙

✅해도 되는 것

  • 자외선 차단제: 레티놀은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기에 때문에 낮에는 SPF 50+, PA++++ 이상의 자외선차단제를 꼭 발라주셔야 합니다.
  • 밤에만 사용: 레티놀은 햇빛에 취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저녁에만 사용하세요.
  • 소량 사용: 큰 욕심 부리지말고 사용할때에는 쌀알만큼 정도로 시작하세요.

❌하지말아야 할것

  • 다른 성분과 병행 금지: AHA, BHA, 비타민C와 같은 강력한 각질 제거 성분이나 산(Acid) 성분은 레티놀 사용 기간에 함부로 쓰지 말야야 합니다. 피부에 과한 자극이 갈 수 있어요.
  • 민감성 피부: 평소에 피부가 민감한 분들이라면 사용 전에 다른 피부 부위에 자극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시고 사용해야 합니다.
  • 임산부 사용 금지: 임산부나 수유 중인 분들은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리하며

레티놀은 단기간에 극적인 효과를 보여주지는 않는답니다. 못해도 3~6개월 정도는 꾸준히 사용을 해줘야 눈에 띄는 변화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초반의 따가움이나 건조함이 생길 수 있는데 피부가 적응하는 과정이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샌드위치 기법과 1-2-3 규칙에 따라 사용한다면 잔주름 완화·탄력 개선·맑은 피부 톤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Q&A)

Q1. 레티놀은 언제 바르는 게 가장 좋나요?

레티놀은 햇빛에 약하므로 반드시 저녁 세안 후 바르는 것이 원칙입니다.

Q2. 레티놀 사용 시 피부가 따갑거나 붉어지면 중단해야 하나요?

가벼운 건조·당김·붉은기는 적응 과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한 통증·각질 박리 등이 지속된다면 즉시 중단하고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Q3. 레티놀과 함께 피해야 할 성분은 무엇인가요?

AHA, BHA, 고농도 비타민C, 글리콜산 등 강한 산 성분은 함께 쓰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참고 및 인용 출처